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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는「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법률 제 11690호)에 의거하여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 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STEP.1 STEP.2 STEP.3 STEP.4
교육기관에서 학습경험 다양한 평생교육으로 인한 결과 학점인정 학위수여
도입배경
1995년 5월, 대통령 직속 교육개혁위원회는 열린 평생학습사회의 발전을 조성하는 새로운 교육체제에 대한 비젼을 제시하면서, 학점은행제를 제안하였으며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제정하고 1998년 3월부터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① 국민의 평생 학습권 보장 및 학습경험의 다양화
② 대학교육 불수혜 집단을 위한 대안적 방식의 대학 학력 취득 기회 제공
③ 교육 부문 간 균형 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이수 결과의 제도적 인정
④ 교육력 극대화를 위한 평생교육과 학교교육 간의 연계 강화
이용대상
고등학교 졸업자 및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들은 누구라도 학점은행제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꿈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① 만학의 꿈을 펼치길 희망하는 경우
② 새로운 전공분야를 공부하고 하는 경우
③ 중도에 포기한 학업에 아쉬움이 남는 경우
④ 대학원 진학 준비를 위한 학위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⑤ 취득을 원하는 자격증을 학점으로 인정받기 원하는 경우
⑥ 중요 무형문화제 전수 교육을 학점으로 인정받길 원하는 경우
⑦ 사회복지사 또는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경우
⑧ 시험응시를 위한 자격요건 충족을 희망하는 경우
학점은행제 시행효과
학습자, 교육훈련기관 등에 걸친 학점은행제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소개합니다.
구분 비고
학점은행제의 사회적 영향
① 평생교육과정 이수자의 사회적 대우와 학습의욕 고취
② 학력위주의 사회에서 능력위주사회로의 변화 유도
③ 평생학습 분위기 조성
교육훈련기관
① 지역과 사회복지를 위한 평생학습, 직업안전과 고용촉진을 위한 직업훈련교육,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산업교육에 대한 인정 및 활성화
② 근로자의 면학 욕구, 전문적 직무교육 효과의 동시 수용
③ 공식적 영역과 비공식적 영역에 걸친 다양한 교육기관들을 연결하여 유기적 협력제체 구축
학습자
① 다양한 방법 수단과 미디어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권 보장
② 기존에 인정되지 않았던 개인의 다양한 이전 학습에 대한 인정
③ 어려운 여건으로 적령기에 대학(교)에 갈 수 없었던 소회계층에게 대안적 형태의 평생교육을 통해 자기발전을 추구하는 제 2의 기회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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